Recent Posts
Recent Comments
05-19 00:00
Today
Total
Link
관리 메뉴

잡학다식 창고

Pi network (파이 네트워크) 새 소식 - 모바일 테스트 지갑 출시 및 체험기 본문

금융/파이코인

Pi network (파이 네트워크) 새 소식 - 모바일 테스트 지갑 출시 및 체험기

kingsnet 2021. 4. 9. 15:07
반응형

파이네트워크 타이틀

 이 포스트를 작성하는 바로 오늘인 2021년 4월 9일, 그동안 PC에서 노드 프로그램을 별도로 설치해야만 해볼수 있었던 테스트 파이 전송을 이제 모바일에서 전회원 누구나 쉽게 해볼 수 있도록 "전체회원 대상 테스트 지갑" 앱이 출시 되었습니다. 

 

 하지만 말 그대로 "테스트" 이기 때문에 지금 채굴중인 파이와는 별도로 100 테스트 파이가 주어지며, 그냥 주어진 파이를 송금 및 수금하는 체험만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현금가치와 무관하며 그냥 사실상 이 가짜 파이를 보내고 받는것 밖에 없기 때문에 아마 많은 분들은 별로 관심이 없을 것으로 보는데, 테스트에서는 아주 중요한 사항이 한가지 있습니다.

 

 바로 실제 이체속도의 체크입니다. 지난번 12000노드 돌파 포스팅 내에서 이 부분에 대해 설명한 바 있는데, 이체전송 속도 3~8초라는 대기록이 정말로 팩트인가 다시한번 체크할 기회라는 것입니다. 때문에 이 체험을 위해 귀찮으실 많은 분들을 대신하여 제가 직접 이 테스트 앱을 진행해 보았고, 쓰는 김에 설치과정도 같이 안내하도록 하겠습니다. 


[ 1. 설치 방법 ]

파이월렛 설치페이지 안내

  현재 앱 홈화면에서 "Pi browser" 버튼을 마련해 놓았는데 이를 이용하여 "Sign in to Pi browser"로 이동하시거나, 또는 플레이스토어 등에서 직접 "Pi Browser" 로 검색하여 해당 앱을 설치합니다. 어느쪽으로 하건 같은 방법입니다. 

 

 ...플레이스토어는 공지가 뜬지 몇시간 되지도 않은건데 벌써 5천회 이상 다운로드 되고있네요 :)

 

파이월렛 인트로

 설치된 앱을 실행하면 로딩이 약간 걸리다가 이런 화면이 나옵니다. 이 중 wallet.pi 를 선택합니다.

 

파이월렛 생성단계 시작

 해당화면의 설명을 잘 읽고 "지갑 생성하기" 버튼을 누릅니다. 설명을 잘 읽어보시라는 데에는 이유가 있습니다. 테스트 100파이의 지급 뿐 아니라, 지금 만드는 이 지갑은 위 설명에 보시는것 처럼 파이 네트워크가 "3단계 메인넷에 도달할 때 이 지갑이 실제 파이를 담을 수 있는 지갑" 이라고 되어있기 때문입니다.

 

 때문에 이 지갑을 생성하실 분들은 이제 설명할 공개키과 개인키 관리를 철저히 하셔서 보안에 차질이 없으시길 바랍니다.  


[ 2. 지갑 생성 절차 ]

파이월렛 로그인 방식 선택

주의: 여기서부터는 생성완료 단계까지 뒤로가기 등을 누르지 마십시오. (앱 내 권고사항입니다) 

 

 지문인식 로그인과 일반 로그인 두가지 방식 중 원하는 방법으로 선택할 수 있는데 저는 일반 로그인 방식을 사용합니다. 지문인식은 탈옥(아이폰 이용자가 많이 하겠죠), 루팅 등의 경우엔 사용하지 말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이 단계에서는 무작위 단어로 구성된 비밀구절이 주어질 것입니다. 다음 화면에서 다시 복사하는 절차가 있지만 일단 복사해 두고 "다른 방법 보기" 를 누릅니다.   

 

파이월렛 개인키 생성페이지

 여기서도 이전화면과 같은 비밀구절을 복사하는 화면이 나옵니다. 이때에는 반드시 복사를 하실 뿐 아니라 복사된 내용을 자신의 이메일, 메모장 등 안전하다고 판단되는 곳에 "반드시 백업" 하시고, 이 키 내용을 절대로 타인에게 공개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앞서 말한대로 이 지갑은 지금은 테스트지갑에 불과하나, 3단계 로드맵 진행 후 메인넷 단계에서 실제 파이를 관리하게 되기 때문에 이 지갑을 지금 생성하시는 분들은 실제 파이의 지갑 관리와 똑같은 마음으로 관리하셔야 할 것입니다.

 

※ 주의: 모든 디지털 가상화폐는 해당 화폐의 지갑이 한번 생성되면 이후부터는 키, 번호등의 분실에 대해서는 개발사에서도 추적해줄 수 없습니다. 즉, 일반적인 은행과 달리, 분실이 되면 안도와주는게 아니라 기술적으로 못도와주는 겁니다.

 

 실제로 캐나다에서 한화 약 2700억원 상당의 비트코인을 보유한 사람이 자신의 지갑 비밀번호을 잊어버렸는데, 10번의 재입력 기회 중 현재 8번을 실패하여 이제 2번만 더 틀리면 그 누구도 인출할 수 없게 묻혀버리게 될 위기에 처한 사례가 있습니다. 이런점을 잘 참고하셔서 다시한번 말씀드리건대 반드시 이 정보는 절대 소홀히 하시는 일이 없기를 바랍니다. 

 

파이월렛 개인키 적용

 조금전 복사한 키를 네모박스 안에 붙여넣은 후 잠금해제 합니다. 현재 파이 브라우저 앱은 잠깐 다른앱으로 보다가 다시 들어올때도 매번 이런식으로 로그인 시키는것 같습니다. 그래서 꽤 번거로운데 조금은 개선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파이월렛 개인키 백업

 공개키 생성입니다. 은행으로 비유하자면 조금전의 비밀구절이 통장 비밀번호였고 공개키는 계좌번호인 셈입니다. 때문에 공개키는 이체할때 상대에게 알려주어야 하므로 공개하게 되지만 이 역시 절대로 잊어버리면 안됩니다. 때문에 반드시 공개키 또한 복사하셔서 안전한 곳에 백업하시기 바랍니다. 스샷에 보시는 공개 키 주소는 제것입니다. 

 

 프라이버시 설정은 설명을 읽고 원하시는 것으로 선택하여 진행합니다. 저는 검색가능으로 진행했습니다. 공개키 주소가 워낙 길고 복잡한 문자열로 되어있어서 쉽게 주고받기 원하는 경우 이를 선택하시면 됩니다...만, 지금 테스트 파이단계는 사용자 이름으로 이체가 안된다 하니 우선은 선택만 이렇게 해두고 개인키 복사 붙여넣기 형태로 하시면 되겠습니다.

 

파이월렛 테스트파이 지급페이지

 제 공개키 주소(=계좌)로 테스트 100파이가 주어졌습니다. 테스트 파이는 지금 채굴하는 파이와는 완전히 별개로 작동하기 때문에 실제 100파이를 받은셈이 아닙니다. 이제 테스트 지갑을 생성한 사람끼리 테스트 파이를 보내고 받는 것을 시험해 볼 수 있게 되었는데, 테스트라 그런지 본인이 본인에게 파이를 보내는것도 가능하다고 합니다. 그래서 이 방법을 써서 파이를 송금해 보겠습니다.

 

파이월렛 이체송금 페이지

 받는사람 주소에 제 자신의 공개키를 넣어서 10파이를 보내기 하기로 했습니다. 수수료가 0.01 차감되는군요. 

 

 중요한 순간입니다. 바로 이 테스트를 위해서 설치를 진행한 것인데...여기서 "보내기"를 했을때 과연 정상적으로 이체가 되는지, 된다면 몇초가 소요되는지 봐야합니다. 저도 개인적으로 시간을 카운팅 하면서 진행했습니다. 

 

파이월렛 이체정상처리 완료페이지

 정상 처리된 화면입니다. 제 자신에게 송금한 것이므로 액수에 변동이 없으며 대신 수수료만 차감된 상태가 됩니다. 처리시간은 "약 7초" 였습니다. PC노드 테스트에서의 "수초 이내 결제" 라는 소문이 사실로 확인되는 순간이었습니다. 이는 제가 정확히 체험한 팩트입니다. 

 

 "어째서 비트코인에 비해 이렇게 큰 시간단축이 가능한가" 에 대한 답은, 현재 3일 이상 채굴 중이신 분들은 다 아시는 "보안서클(=방패)" 때문이라고 합니다. 자세한 원리는 전문가가 아니어서 잘 알수는 없는데, 결국엔 이 역시 스텔라 합의 알고리즘(=SCP) 방식의 쾌거라고 합니다. 

 

 현재 모바일 기반 가상화폐 중 이정도 진척도를 보이는 코인은 단언컨대 파이 네트워크가 유일합니다. 그동안 여러 비판들이 있어왔는데 이를 상당히 잠재울 수 있는 위력적인 기술개발 상태로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 이 코인에 대해 아직 모르시는 분들은 하단 링크를 참조하십시오 - [ 추천코드: kingsnet2 ]

 

제2의 비트코인에 도전하는 파이코인 - Pi network (파이 네트워크)

[ 이 포스팅의 마지막 수정일: 2021.04.06 ] 모바일기반 무료 코인 채굴의 폭발적 성장의 원동력이 된 파이 네트워크 입니다. ​ 사실상 이 코인때문에 수많은 모바일 기반 채굴 코인이 탄생했으며

novaframe.tistory.com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