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학다식 창고
Bee network (비 네트워크) 논란 - 페이퍼 컴퍼니 (유령 회사) 2편 본문
이걸 2편까지 쓰게될 줄 몰랐는데....;;;
지난번 포스팅에 이어 또다시 해당 유튜버의 "확인사살" 이라는 제목으로 추가 영상이 올라왔습니다. 비 게임즈의 영국소재 회사는 결국 비 네트워크와 관련이 있는게 맞다 라는 주제였습니다.
이에 본 포스팅의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냄새는 강력히 풍기지만 여전히 확신할 수 없다" 입니다. 단, 이 포스팅을 읽으실 때 참고해 주셨으면 하는 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 지난번 포스팅에서 제가 "홍콩의 회사와 영국의 회사는 서로 다른 별개의 회사일 것이다" 라고 주장했는데, 한가지 제가 간과한 것이 있습니다. "홍콩에도 있고 영국에도 법인이 존재할 수 있다" 라는 것입니다. 홍콩에 비 네트워크를 만든 것으로 보이는 비 게임즈 회사가 있다고 해서 세계에 유일하라는 법은 없습니다.
■ 해당 유튜버의 주장에 대해 저도 동의하는 부분이 상당히 많습니다. 때문에 기본적인 시각은 저도 비 게임즈라는 회사, 비 네트워크라는 앱에 대해서 그리 긍정적으로 보지 않습니다. 단지 "지금이 스캠 확정 시점이니 바로 앱 삭제가 답이냐 아니냐" 의 주제에서 차이가 갈리는 것입니다.
그럼 하나씩 다시한번 짚어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 1. 영상의 발언 내용에 대한 체크 ]
■ SNS 인지도에 대해
영상 4분부터 시청하실 수 있으며 주요 주장은 이렇습니다.
1. 근시일 이내에 급조된 것으로 보이는 비 네트워크 "홍콩" 인스타그램 계정이 존재한다. (근거: 팔로워 달랑 6명)
2. 페이스북도 존재하나 큰 의미를 두지마라. 누구나 그럴듯하게 만들 수 있다.
제 의견: ...뉘앙스 상으로 그냥 개인적으로 해석해보면 "부랴부랴 이런저런 SNS 페이지를 만들어서 뒤에 HONG KONG 글자 하나 넣은거 가지고 의미 두지 마라" 정도로 여겨집니다. 여기에 대해서는 동의하며 딱히 할 이야기는 없습니다. 단, 뒤에 홍콩 글자는 없지만 트위터 팔로워는 264,000명 이상을 찍고 있다는 정도는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 홍콩 기업 정보검색 사이트 내의 비 게임즈와 영국의 비 게임즈의 관계에 대해
영상 5분 15초부터 시청하실 수 있으며 주요 주장은 이렇습니다.
- www.hkcorporationsearch.com 사이트에서 열람할 수 있는 비 게임즈 정보 페이지에서, "Open company in UK" 라는 배너를 근거로 "이 회사는 영국에도 법인을 차렸다" 라는 주장 -
제 의견: 이 부분은 잘못 아신 부분이 있는거 같습니다. 알고보면 좀 우스운 상황인데...^^;;;
영상에서 주장하시는 페이지가 이 페이지입니다. 보시면 베너에 Open New Company In UK 라고 되어있죠. 하지만 이건 그냥 "영국에서 법인을 만드십시오" 라는 구글 애드센스 광고입니다;; 사실은 제가 저 배너를 띄우기 위해 저 광고가 나올때까지 계속해서 새로고침을 했습니다. 한 10~15번 만에 나오더군요.
제가 처음 해당 페이지를 열었을때는 이런 광고가 나왔습니다. 구글 애드센스 광고는 이미지의 빨간밑줄부분에서 보시는것 처럼 배너 우상단에 닫기 및 도움말 보기의 작은 아이콘이 따라붙습니다. 마우스를 올리면 광고라는 표시까지 되죠. 한번 위 이미지에 있는 배너인 "Open New Company In UK" 를 한번 클릭해 보겠습니다.
해당 배너를 클릭하면 이런 페이지가 나옵니다. 각 단계별 상품을 소개하며 판매하고 있네요. 이로써 Open New Company In UK 는 그냥 광고라는 팩트가 나온것 같습니다 :)
아마 급하게 영상을 준비하시느라 순간 아이콘을 못보신게 아닌가 생각되고 설마 구글 애드센스 광고를 모를거라고는 도저히 상식적으로 생각이 안되므로 단순 실수라고 판단됩니다.
■ 정황상 비 네트워크와 영국의 비 게임즈의 관련성 추론에 대한 부분
영상 6분 30초부터 시청하실 수 있으며 주요 주장은 이렇습니다.
- "백서에 hive 라는 단어가 수차례 언급되는데, 영국의 비 게임즈를 설립했다고 나오는 20세의 남성이 똑같이 hive라는 단어가 들어가는 회사의 임원이다." 라는 주장 -
제 의견: 정황상 냄새가 확실히 나는 부분이지만 팩트를 논하기에는 부족하다라는 생각입니다. 일단 앞서 제시한 Open New Company In UK 부분이 사실과 다르기 때문에 그에 연동해서 추론할 수 없을 것입니다. 추론을 근거로 결론을 도출하기 시작하면 꼬리에 꼬리를 무는 끝없는 논쟁이 벌어집니다. 예컨대 이런식입니다.
A: 야 백서에 하이브 단어를 그렇게 쓰는놈이 영국에 차린 회사이름도 하이브래. 이거완전 빼박 아니냐?
B: 냄새는 나지만 우연일수도 있겠지.
A: 아니 하이브에서 영감을 얻었다는데 x인지 된장인지 찍어 먹어봐야 아냐? 척보면 척이지 이걸 실드를 치냐?
B: 야 하이브란 단어가 뭐 고유명사냐? 얼마나 흔한 단어인데 겹칠수도 있는거잖아.
A: 이름도 비게임즈야, 같이 차린회사 이름도 하이브야, 백서엔 또 하이브가 있어. 이럴 확률이 상식적으로 얼마나 되는데? 넌 이게 말이 된다고 생각하냐?
B: 뭐가 그럴확률이야 그렇게 따지면 그럼 삼성전자랑 저기 어디 충남 보령 무슨무슨 동네에 삼성부동산하고 같냐?
(...이후 끝없는 논쟁 @#%@#$^)
이런식이 될 수 있다는 겁니다. "뺨을 맞았는데 이래서 때린걸거야 하고 합리화 하지말라" 는 그런차원의 이야기가 절대로 아닙니다. 하지만 개인적으로는 저도 저 유튜버의 말에 상당히 "동감"합니다. 물증이 없는거지 심적으로는 솔직히 까놓고 얘기해서 홈페이지에 자기 회사 주소하나 기재를 안해놓는 시점부터 이미 글렀다고 판단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이 부분은 개인적으로 해당 유튜버의 주장에 "동감" 은 하되 "동의" 는 할수 없다고 하겠습니다.
■ 기타 코인 사기앱을 만드는 사기꾼들의 수법, 심리적 접근에 대해
영상 중반과 뒷부분은 대강 이런 내용인데요, 솔직히 이 부분은 우리가 배우는 자세로 새겨 들어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비 네트워크가 스캠일지 아닐지 저분은 개인적으로 확신하고 계시지만 저는 아직 확신단계는 아니라고 보고있죠. 하지만 결국엔 스캠일 가능성이 훨씬 더 높다고 보는 입장입니다.
[ 2. 홍콩 회사 가능성에 대해 ]
영상을 주의깊게 들어보셔야 되는게 있는데요, 영상 내에서는 "영국의 비게임즈는 비 네트워크를 만든 회사이다" 라고 주장할 뿐, 그렇다고 "홍콩의 비게임즈는 비 네트워크를 만든 회사가 아니다" 라고 한번도 말하지 않습니다. 아마도 그 부분에 대해 주의하고 계신게 아닌가 생각되는데, 아무튼 저는 다음 가능성에 대한 생각, 경우의 수를 모두 가지고 생각해야 한다고 말씀드립니다.
▲ 홍콩과 영국의 비게임즈는 같은 회사일 수 있다
▲ 홍콩의 비게임즈가 비 네트워크를 만든 진짜 회사이며 영국회사는 관련이 없다
▲ 영국의 비게임즈가 진짜 실체이며 홍콩회사는 관련이 없다
솔직히 들고나오는 기업정보, 각 자료를 다 취합해도 명백한 증거자료는 될 수가 없습니다. 그저 개연성으로 미뤄서 냄새가 나느냐 안나느냐 가지고 판단하는 문제이기 때문에 객관적인 사고가 아주 중요한 상황이라 생각합니다.
예컨데 이런겁니다. 위 이미지는 pc에서 앱스토어 내의 비 네트워크를 검색하면 보실 수 있는 화면인데, 우하단에 홍콩이라는 텍스트가 붙어있죠. 하지만 이거 하나 가지고 "거 봐 영국꺼는 얘네 회사 아니라니까?" 라고 함부로 말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지난 포스팅에서 제시한 비 네트워크의 홍콩 회사 채용 공고 페이지입니다. 물론 위 자료랑 이정도까지 나오면 홍콩회사가 비 네트워크를 만들었겠구나 짐작은 가능합니다. 하지만 이것도 가령 "아니 그래서? 구인 하는척 하고 다 채용안하고 캔슬놓으면 되는거 아니야? 그냥 뭔가 하고 있다는 움직임만 보여주려는거 아니야?" 라고 계속해서 추정만을 반복하면 그만이기 때문에, 이것만으로는 사실 팩트라고 규정할 수 없습니다.
벌써 해당 유튜버가 주장하는 패턴의 방식으로 내용이 전개되고 있는겁니다. 그분의 논지 전개방식대로면 저도 추가로 또 다음과 같이 말씀드릴수 있죠.
영상에 소개된 비 게임즈의 영국회사 페이지를 보면 "제출기록" 란이 있습니다. 여기를 보시면 이 회사는 2021년 1월 18일에 한화 약 8억원의 자본금으로 회사를 설립 후, 2개월도 채 지나지 않은 2021년 3월 5일에 자발적으로 회사를 엎어버렸습니다.
구글은 지금 문제가 있지만 앱스토어에서 문제없이 돌아가는 비 네트워크가 대체 왜? 이런 행보를 보일까? 라고 의문에 의문이 끝도없이 이어질 수 있습니다. 또 예컨대 이런식으로 논쟁할 수 있죠.
A: 야 영국 비게임즈 회사 접었다는데?
B: 그러니까 빨리 지워야지 지금 다먹고 튈려고 이미 서류절차 다 밟고있네 딱보면 모르냐?
A: 아니 그게아니지. 홍콩회사는 지금 액티브로 살아있는 회사인데다 앱스토어에서 앱이 돌아가는데 뭔소리야?
B: 거기도 그럼 곧 접겠지 이제 잘봐 앱스토어에서도 퇴출될거다
A: 장난하냐? 홍콩에 회사가 지금 살아있다니까 뭔소리 하는거야 니가 무슨 터미네이터냐? 미래에서 왔냐?
(이후 또 끝없는 논쟁 시작 블라블라블라@#%@^)
결국 이렇게 된다는 겁니다.
[ 3. 결론 ]
영상에서 동의할 부분과 반대할 부분을 어느정도 이야기한 것 같은데요, 제 주장을 간추리면 이렇습니다.
□ 여전히 비 네트워크는 스캠가능성이 높지만 단정할 단계가 아니다.
□ 현재로썬 영국의 비게임즈가 비 네트워크와 연관이 있음, 없음 둘 다 증명할 수 없다. 양쪽 모두 추정만 가능한 상태이다.
□ 영상의 내용은 개연성이 있으나 여전히 추론 단계이다.
□ 그러나 기본적인 정황으로 볼때 도저히 상식적이지 않은 회사임은 분명하다.
□ 사실상 우리가 실제로 사기를 당하기 전까진 미리 사기 가능성을 예상하기 힘들다. 따라서, 정황상 가능성이 높고 팩트가 불분명한 상황에서는 오직 "스캠일 경우 나는 무엇을 얼마만큼 잃어버리는가" 에 집중하라.
□ 견적을 내어봐서 감당할 수 있으면 배팅하고 감당이 안되면 물러난다.
□ 영상 내의 사기수법, 행태 등의 부분은 듣고 경각심을 가질 필요가 있다.
■ 이 코인에 대해 아직 모르시는 분들은 하단의 링크를 참조하십시오. - [ 추천코드: kingsnet ]
'금융 > 파이코인' 카테고리의 다른 글
파이코인 리뷰 및 의견 5편. 끝까지 완주하는 방법 (0) | 2021.04.15 |
---|---|
Sperax play (스페라엑스 플레이) 새 소식 - 1.1v 업데이트 정상화 완료 (0) | 2021.04.15 |
Bee network (비 네트워크) 논란 - 페이퍼 컴퍼니 (유령 회사) (0) | 2021.04.13 |
Pi network (파이 네트워크) 낡은 소식 - 2020 블록체인 위크 스폰서 (0) | 2021.04.13 |
Bee network (비 네트워크) 새 소식 - 플레이스토어 누락 사태 관련 (0) | 2021.04.1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