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학다식 창고
나스닥이 하락할때 돈을 버는 ETF - 'PSQ,SQQQ' 본문
우선 ETF의 뜻은 "상장지수펀드" 입니다.
한국의 상장지수라 하면 코스피, 코스닥이 먼저 생각나죠.
미국의 경우 나스닥, 다우, S&P가 생각날 것입니다. (이외에 러셀같은것도 있지만)
그리고 보통 주식을 거래한다면 개별 종목 매매만을 생각할 것입니다.
삼성전자를 00주 샀다 하는 식으로 말이죠.
그 말을 풀어서 이야기 하면,
"코스피에 상장된 기업 중 삼성전자 라는 종목의 주식을 00주 매수했다"
라고 표현할 수 있습니다.
사실 ETF의 종류는 굉장히 많지만 여기서는 간단히 종합주가지수들에 근거하는 종목들만 설명합니다.
[ 기초설명 ]
※ ETF는 HTS상에서 주식을 매매할 때와 똑같은 방법으로 매매하되, 매매하는 대상이 개별종목이 아닌, 해당 ETF상품이 추종하는 지수의 방향성 자체에 베팅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계좌도 국내 증권사에서 미국주식계좌가 개설되어 있으면 똑같이 검색 및 거래가 됩니다. 사실 이외에도 굉장히 많은 종류의 ETF가 있지만 여기서는 다루지 않습니다.
아무튼 한국의 ETF를 예로 들어보면, 코스피 지수가 앞으로 오를것에 베팅하는 상품으로 "코덱스 레버리지 (종목코드 122630)" 가 있고, 반대로 코스피 지수가 앞으로 내릴것에 베팅하는 종목으로 "코덱스 인버스 (114800)"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심지어 가격이 2배씩 움직이는 "KODEX 200선물인버스2X (252670)" 같은 상품들도 있죠.
※ ETF는 주식에서처럼 상장폐지될 가능성이 있습니다...만, 만일 ETF가 상장폐지 되는 경우 상장폐지 이틀 전 거래일까지 해당 ETF의 유동성공급자(LP)가 제시하는 호가로 매도할 기회가 있고, 상장폐지일까지 보유 시 순자산가치에서 세금 등을 차감한 해지상환금을 지급받게 되기 때문에 주식보다 안전하다는 평가가 많습니다.
※ 특히 주식은 가격이 오르는 방향밖에 노릴수가 없는 '단방향성 거래' 인데 반해 지수추종형 ETF는 지수가 내려갈 것에도 노릴수가 있으므로 '양방향성 거래' 라는 장점이 있습니다. (물론 방향을 잘못맞추면 장점이 아니라 단점이 되지만;;)
※ 코덱스200선물 인버스2X, 이른바 속칭 "곱버스" 라고 불리는 종목입니다. 국내 종합 주가지수가 내려갈수록 이 상품은 가격이 오르게 되는데 모두 아시다시피 요즘 코스피가 많이 올라있죠. 때문에 이 상품은 가격이 보다시피 이렇게...;;
그런데 사실 여기까지는 많이들 아시는 내용입니다.
국내 주식 직접투자 인구가 굉장히 많아서 여기까진 한번쯤 접해보셨을 겁니다.
이제 이 포스팅의 진짜 내용을 설명하려 하는데요
한국이 아닌, 미국 나스닥의 방향성에 베팅하는 ETF에 대한 내용입니다.
위 차트는 1998년~현재까지의 나스닥 월봉입니다. 막대 하나하나가 1개월을 의미합니다.
※ 이 포스팅에서는 여기서 얼마가 더올라갈지, 지금이 꼭지일지 등의 판단을 논하지 않습니다. 단순히 나스닥 지수의 방향성에 근거한 미국 ETF를 설명할 뿐입니다. 앞으로 이 그래프가 어떻게 될 것인지는 각자 판단하시기 바랍니다.
[ 미국의 대표적 지수 추종 ETF ]
국내 주식, ETF의 경우 종목이름 외에 6자리의 숫자로 기재된 종목코드가 있습니다.
미국의 경우 종목코드는 "티커"라고 부르며, 이 티커명을 검색하여 간편히 종목을 찾을 수 있습니다.
위 스샷 상품의 경우, 종목명은 "ProShares Short QQQ" 이며, 티커명은 "PSQ"입니다.
※ 미국 나스닥 지수가 하락할수록 이 종목의 가격은 일정한 비율로 오르게 되어있습니다. 즉, 선물이나 옵션같은 파생상품을 다루지 않고도 비교적 안전하게 지수 하방에 베팅할 수 있는것이죠.
※ 미국 ETF를 거래하기 위해서는 미국주식을 거래할 수 있는 증권사의 계좌가 필요합니다. 즉, 해당 계좌로 미국주식을 거래할 수 있다면 미국 ETF도 거래할 수 있습니다.
인베스팅 홈페이지 링크입니다. 이곳에서 각 종목의 티커명을 입력하면 해당 종목을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제가 이름과 티커명을 몇가지 적어놓을테니 검색해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1. ProShares Ultra QQQ [티커: QLD]
나스닥 상승에 베팅하는 2배 레버리지 상품입니다. 나스닥 지수가 1% 상승하면 이 상품은 2% 상승합니다.
2. ProShares Ultra QQQ [티커: TQQQ]
위 상품과 종목의 이름이 같은데 티커가 다릅니다. 3배 레버리지 상품입니다. 나스닥 지수가 1% 상승시 이 상품은 3% 상승합니다.
3. ProShares Short QQQ [티커: PSQ]
위 스샷 예시로 보여드린 종목입니다. 2배 레버리지 상품이며 나스닥 지수가 1% 하락하면 이 상품은 2% 상승합니다.
4. ProShares UltraPro Short QQQ [티커: SQQQ]
PSQ와 같은 원리인데 레버리지가 3배입니다. 속칭 '스큐'로 불리고 있으며 나스닥 지수가 1% 하락하면 이 상품은 3% 상승합니다.
[ 장.단점 ]
■ 장점
1. 비교적 위험하지 않은 방법으로 지수의 하방에 베팅할 수 있다.
2. 증권계좌로 같이 거래할 수 있다.
(미국주식의 경우 미국주식 거래가능계좌가 있어야 하는데 요즘 왠만한 국내증권사에서 미국주식 계좌를 만들수 있음)
■ 단점
1. 주식에서의 소형주 급등으로 얻는 수십,수백%의 수익률을 기대한다면 실망할 수 있다.
(폭락장에서 3배 레버리지로 수익을 얻는 등의 특수한 경우가 아니라면 보통의 수익률은 보수적입니다)
(하락장에서도 투자할수 있는 기회를 얻는다고 생각하는 정도면 괜찮습니다)
2. 방향성 분석이 빗나가면 양방향 모두 손실이 날 수 있다.
ETF의 정확한 정의, 범위 등등 자세하게 들어가면 끝이 없는데 제가 그만큼 잘 알지도 못할 뿐더러 필요한 부분만 골라 설명하는 것이 목적이었으므로 간단한 포스팅으로 마칩니다 :)